신간, '하브루타 유대인 아버지의 IQ교육'

2022-05-19

신간, '하브루타 유대인 아버지의 IQ교육' 

30여년 전 저자는 정통파 유대인 랍비 가정의 안식일에 참석했던 날을 잊을 수가 없다. 안식일 식탁에서 식사를 하면서(떡을 떼면서) 아버지가 8명의 자녀들에게 자신들의 토라를 가르치고 있었다.

아버지가 질문을 하면 자녀들은 다투어 손을 들고 답변했다. 그 방식이 시끌벅적한 하브루타식 토론이었다.

천국의 모습을 지상에서 본 느낌이었다(시편 128편). 자녀 교육은 아내만 해야 하는 줄만 알았던 나에게는 큰 충격이었다. 가장 큰 깨달음은 자녀는 육신의 아버지를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형상을 닮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필자의 모든 행동이 변하게 한 동기다.

그 후 그들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정통파 유대인 공동체에서 20여년 동안 연구하여 약 40여권의 유대인 교육 관련 도서를 집필했다. 본서는 아버지 교육 시리즈 제1권 ‘유대인 아버지의 IQ교육’이다. 왜 자녀 교육에 아버지가 나서야 하는 지 그 이유를 밝혔다.

저자는 아버지의 권위주의 독재를 내려놓고 아내와 자녀들과 쌍방 대화로 소통하는 자비로운 아버지로 변했다. 그 후 아들들은 필자를 이해하고 아버지를 닮기 시작했다. 만약 당시에 저자가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현재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 만해도 아찔하다.

 

한국의 가정이 급하게 붕괴되고 있다. 이제는 여성만 나무랄 것이 아니라 아버지도 변해야 한다. 대개 여기까지는 이해를 한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이 없다는 게 현실이다.

하나님이 왜 아버지를 창조하셨는지, 가정에서 아버지는 누구이고, 아버지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버지 신학의 부재 때문에 아버지 교육이 전무한 상태다. 겨우 있다고 해도 추상적인 주장이나 좋은 아버지의 예화를 드는 것이 고작이다. 저자는 그 모델을 역사적으로 검증된 유대인에게 찾았다.

아버지 교육 시리즈는 전4부로 나누어졌다. 제1부 제1장은 성경적인 가정의 구조를 설명하고, 아버지의 정체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아버지 신학(아바신학)을 정립했다. 그것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가정에서 아버지가 자녀에게 말씀을 전수하라는 구약의 지상명령(창 18:19)에 기초했다. 가정의 제사장인 아버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자’(롬 3:2)로서 자녀에게 말씀을 전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리고 한국 아버지의 권위주의적 자녀 사랑의 문제점을 유대인과 비교하며 지적했다. 아버지학 입장에서 본 유대인 다윗 왕과 조선왕 이성계와 영조의 아들 사랑을 비교했다(압살롬과 이방원이나 사도세자를 비교). 그리고 어느 것이 왜 성경적인지를 논증했다. 나의 잘못의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제2장은 아버지는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무엇을 왜 언제 어떻게 가르치는지 그 이유를 밝혔다. 현장감을 더하기 위하여 랍비 코헨 씨의 안식일 성경공부 시간을 소개했다. 제2부 제1장은 왜 유대인은 교육에 민족의 사활을 거는지 그들의 교육철학을 설명했다. 그들이 왜 그토록 평생 배움에 목말라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제2장은 큰 인물을 만들 수 있는 유대인의 교육 내용인 토라와 탈무드에 대하여 설명했다.

제3부 노벨상 32%의 비밀은 아버지 교육 시리즈 제2권 ‘하부루타식 4차원 영재교육’에서 다루었다(2021년 출간). 전 세계에 1천 500만명의 유대인이 어떻게 13억 아랍 인구와 맞설 수 있는지도 다루었다. 제4부는 아버지 교육 시리즈 제3권 ‘자녀들아 돈은 이렇게 벌고 이렇게 써라’(유대인 아버지의 경제교육, 2007년 출간)에 담았다.

 

현용수 박사는 1996년에 유대인을 모델로 펴낸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가 수십만 부가 팔리고 이후로도 책의 개정 증보를 거듭하며 자녀교육 분야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뒤 한국에서는 ‘IQ-EQ박사’로 널리 알려졌다.

 

그는 미국 바이올라 대학 탈봇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으로 박사학위(Ph.D.)를 받았고, Yeshiva University(LA), American Jewish University 유대인 랍비 신학교에서 탈무드와 유대인 교육법 등을 연구했다.

특히 현 박사는 유대인에 대한 자료의 빈약으로 그들의 교육을 제대로 연구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자신이 직접 정통파 유대인 공동체에 어렵게 들어가 20년 이상 랍비들과 함께 생활, 그들의 생활을 세심하게 근거리에서 관찰하며 연구했다는 점에서 매우 독보적이다.

 

유대인 교육법을 전 세계에 소개하고 있는 저자를 미국의 LA타임스는 전면 특집기사로 소개했고, 쥬이쉬저널 및 미국 전국 공영방송 NBC 뉴스에서도 소개한 바 있다.

한국은 서울 KBS ‘아침마당’과 대구 KBS ‘토요아침마당’에서 3회 강의했으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 칼럼을 쓰기도 했다.

 

현 박사는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을 토대로 쓴 ≪문화와 종교교육≫외에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유대인 아버지의 4차원 영재교육≫ ≪자녀들아 돈은 이렇게 벌고 이렇게 써라≫ ≪실패한 다음세대교육 왜 유대인 교육이 답인가?≫ ≪세계선교의 한계 왜 유대인교육이 답인가≫≪잃어버린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 ≪자녀의 효도교육 이렇게 시켜라≫ ≪신앙명가 이렇게 세워라≫ ≪유대인의 성교육≫ ≪성경이 말하는 어머니의 EQ교육≫ ≪한국형 주일가정식탁예배 예식서≫ ≪현용수의 고난의 역사교육 시리즈≫ 등 37권의 저서가 있고, 유대인 랍비 솔로몬이 쓴 자녀교육서 ≪옷을 팔아 책을 사라≫와 랍비 토카이어가 정리한 ≪탈무드≫ 시리즈를 편역(6권)하여 한국에 소개하고 있다.

 

 

 

추천사

 

- 이영덕 (전 국무총리)

무너진 교육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최상의 대안

- 김의환 (전 총신대학교 총장)

기독교 2000년 만에 발견한 개혁주의 교육의 획기적 쾌거

- 고용수 (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총장)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며 대안이다

- 마빈 하이어 (로스앤젤레스 예시바 대학교 학장)

유대인을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있지만 현 박사처럼

유대인 생존의 비밀을 정확히 지적한 경우는 의외다

차 례

 

저자 서문

- 들어가면서

- 제1권 서문, ‘하브루타, 유대인 아버지의 IQ 교육’

- 제2권 서문, 하브루타식 4차원 영재교육의 비밀

 

IQ-EQ 총서를 발간하면서

제1부

유대인 가정의 아버지 교육

 

제1장 유대인 아버지의 정체성과 역할: 가정의 교사

 

Ⅰ. 현대 가정과 아버지의 문제점

1. 늘어나는 결손 가정

2. 세상에서 가장 증오하는 사람이 아버지라니

II. 성경적 가정의 구조

III. 가정의 아버지 정체성

1. 아버지는 가정의 머리다

2. 가정의 아버지 정체성은 하나님 아버지의 표상이다

A. 자녀는 아버지를 통해 하나님 아버지의 형상을 보아야 한다

B. 아버지는 자녀에게 본을 보여주라

3. 왜 아버지에게 두 가지 정체성이 필요한가

4. 성경적 아버지의 부성애 정체성

<유대인과 비교한 한국 아버지의 자녀사랑의 문제점>

A. 아버지학 입장에서 본 유대인 다윗 왕과 조선왕 이성계와 영조의 아들 사랑 비교

1) 유대인 아버지 다윗 왕의 악한 아들 압살롬 사랑

2) 조선 왕(이성계와 영조)의 악한 아들 심판

B. 유대인과 한국인 가정의 아버지 사랑 비교

1) 탕자의 비유에서 본 유대인 아버지의 사랑

2) 한국인 가정의 일반적인 아버지 사랑

C. 결론 및 적용: 유대인 아버지의 자녀 사랑은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 사랑의 표상이다

1) 유대인 아버지의 자녀 사랑은 성경에 근거했다

2) 아버지 다윗의 압살롬 사랑은 하나님 아버지의 죄인 사랑의 표상이다

3) 탕자의 비유를 자신에게 적용

4) 장자와 탕자를 변수로 한 4가지 타입의 인간 분석

D. 왜 ‘자녀사랑에 관한 정체성’과 ‘아내 사랑에 관한 정체성’은 동일한가

5. 성경적 아버지의 기능적 정체성: ‘아바’가 뜻하는 네 가지 기능

IV. 왜 아버지는 가정의 교사인가

1. 아버지가 자녀를 가르치는 목적

2. 한자 ‘부(父, 아버지)’의 의미

3. 아버지와 아들 사이는 스승과 제자 사이다

4. ‘권위’와 ‘권위주의’의 차이점

A.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아버지의 권위

B. ‘권위’와 ‘권위주의’는 무엇이 다른가

C. 어머니도 가정의 제사장이 될 수 있는가

1) 구원론적 입장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신분에 차이가 있는가

2) 가정 사역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신분과 기능의 차이

5. 솔로몬의 교사는 아버지 다윗 왕이었다

V. 추상적 언어와 구체적 언어의 차이

1. 기독교와 유대교의 언어 사용 차이

2. 가정에서 한국인 남자와 유대인 남자의 차이

VI. 저자의 부끄러운 깨달음과 가정의 변화

1. 자녀들에 대한 부끄러운 실수

2. 아내에 대한 부끄러운 실수

* 쉬어 갑시다: “평생 웬수!”

 

 

제2장 유대인 아버지의 종교 교육

 

I. 유대인은 언제 자녀에게 성경을 가르치나

1. 식사 시간은 성경 공부 시간

2. 철저한 식탁 예절 교육

* 랍비 강의: 평가

3. 절기 교육이 자녀의 인성에 미치는 유익

II. 유대인 아버지 코헨 씨의 가정 교육 방법

1. 유대인 아버지의 자애로운 성경 교육 분위기

A. 유대인 아버지는 지혜로 가르친다

* 랍비의 유머: 젊은 아버지의 인내

B. 아버지의 권위주의적 자세의 3가지 단점

C. 부모는 하나님의 후견인: 자녀를 하나님 앞에서 양육하라

2. 사랑의 매란 무엇인가

A. 사랑의 매의 성경적 배경

B. 효과적인 사랑의 매란

C. 사랑의 매가 필요한 연령과 시기

1) 사랑의 매는 어릴수록 효과가 있다

2) 사랑의 매가 왜 13세 이전에 필요한가

3) 사랑의 매는 아이가 잘못했을 당시에 들어야 한다

3. 까다로운 가정교육은 자기 훈련이다

* 랍비 강의: 인생의 일곱 단계

III. 성경적 교육 목회의 대안

1. 교육 목회의 모델: 부모가 먼저 변한다

2. 유대인은 왜 나이 많은 교사를 원하나

IⅤ. 결론: 아버지가 자녀를 직접 가르칠 경우 5가지 유익

* 쉬었다 갑시다: 현명한 작별 인사

 

 

 

제2부

유대인은 왜 교육에 사활을 거는가

 

제1장 공부와 책의 민족 유대인

 

I. 서론

II. 랍비 아키바의 일화

III. 랍비 요하난 벤 자카이의 일화·151

IV. 유대인은 평생 ‘배움’을 사랑한다

1. 연구의 중단은 성장의 멈춤이며, 죽음이다

2. 유대인과 한국인의 비교

A. TV 즐기고 책은 안 읽는 한국인

* 알고 갑시다: 책 안 읽는 나라

B. TV는 없고 옷을 팔아 책을 사는 유대인

V. TV 영상 없는 유대인 영재교육의 비밀: 영상교육을 피하는 이유

1. 영상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건 착각

2. 한국인 교실과 유대인 교실의 차이

- TV 영상 없는 유대인의 영재교육 비밀 -

3. 유대인이 영상교육을 피하는 심리학적인 유익

4. 유대인이 영상교육을 피하는 교육학적인 이유

VI. 유대인이 공부하는 목적

 

제2장 유대인 자녀교육의 내용: 토라와 탈무드

 

I. 서론

1. 칭기즈칸과 유대인의 차이

2. ‘선한 도리’의 뜻

II. 토라와 탈무드

1. 토라란 무엇인가

2. 성경교육과 탈무드의 역사

A. 유대인의 신앙생활: 성전 중심에서 말씀 중심으로의 변천 과정

B. 탈무드의 태동

C. 탈무드의 내용

* 랍비의 유머: 3단 논법

III. 유대인의 토라와 법사상

1. 유대인의 언약사상은 계약사상이다

2. 유대교와 기독교의 구원과 성화는 어떻게 다른가

Ⅳ. 유대인의 성경관과 대인 기질

1. 우주를 품는 성경관

2. 성경의 지혜문학과 유대인

V. 요약 및 결론

 

 

<제2권 ‘하부루타식 4차원 영재교육’ 요약>

 

제3부

노벨상 30%의 비밀: 유대인의 4차원 영재교육

 

제1장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제2장 제4차원 영재교육: 지혜교육

제3장 제3차원 영재교육: ‘슈르드’ 교육

제4장 제2차원 영재교육: 질문식과 하브루타(탈무드 논쟁식) IQ계발

제5장 제1차원 영재교육과 제4차원 영재교육 요약

제6장 한국의 수직문화와 지혜교육

제7장 제3부(유대인의 4차원 영재교육) 요약 및 결론

부록1: 쉐마지도자클리닉 참석자들의 증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