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생각 못바꿔… 3년전 돌아가도 특채할 것”

2021-05-25
이주연 기자

크기(0)    뉴스 읽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해직 교사 5명을 특혜 채용한 혐의(직권남용 등)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을 거론하며 특별채용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조 교육감은 노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인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뜻하지 않은 상황을 맞는 지금 불굴의 의지로 국민들에게 희망을 보여주었던 노 전 대통령이 더욱 그립다”며 “(노 전 대통령은) 사상범이던 장인의 전적을 공격하는 이들에게 ‘그렇다고 아내를 버리란 말입니까’라고 말하는 진정성을 가졌다”고 썼는데요. 그러면서 “최근 제가 감사원과 공수처 조사로 수사를 받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채용 전인) 3년 전으로 돌아가도 특별채용의 길로 들어설 것이라고 자문자답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교육감은 “해직 교사들이 다시 교단에 서도록 하는 것은 교육감이 부여받은 임무”라며 “오늘 시련이 있다고 해도 생각을 바꿀 수 없는데, 이것이 노 전 대통령의 아내 발언의 진정한 의미”라고 적었는데요. 이어 “오늘의 시련을 ‘노무현 정신’으로 잘 이겨내 희망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적었습니다.

현재 공수처는 조 교육감이 2018년 대법원에서 해직이 확정된 전교조 소속 교사 4명 등 해직 교사 5명을 채용한 것이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보고 수사 중인데요. 앞서 공수처는 18일 조 교육감실과 부교육감실 등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누리꾼들은 “골통들의 생각은 시간이 얼마나 지나던 바뀌지 않습니다. 그게 골통의 특징이죠,” “대학 문 닫고 특목고는 사라지고, 애들은 유학보내게 생겼다면 누구책임이냐?? 여기다, 아내를 버리란 말이 왜 나오니? 무식한 눔아!! 달리 '전교조'니?? 여관에서나 틀어야 할 야동을 요샌 '성교육'시간에 보게 만든눔은 능지처참을해야 마땅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