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편파공장·문빠공장의 선동… 국민이 철퇴내려야”

2021-07-21
김동철 기자

크기(0)    뉴스 읽기

■정치권으로 번진 가짜뉴스 논쟁

서울시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보도한 ‘서울시 역학조사 지원인력 감축’, ‘역학조사 TF해체’ 등 2건의 보도와 관련해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서 제출… 국민의힘 “명백한 거짓 방송”

정부와 서울시 간 ‘방역책임론’이 방송인 김어준씨의 정치 편향성 문제로 확대… 오세훈 “정부에 비판 몰리자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고 싶은 마음에 가짜뉴스 횡행하는 것으로 이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및 폭염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지난 15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마포구 합정경로당에서 열린 지역어르신과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및 폭염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지난 15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마포구 합정경로당에서 열린 지역어르신과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드디어 터질 게 터졌다. 서울시와 시 출연기관인 TBS(교통방송)가 가짜뉴스 논쟁으로 맞붙었다.

서울시는 최근 TBS가 보도한 ‘서울시 역학조사 지원인력 감축’, ‘역학조사 TF해체’ 등 2건의 보도와 관련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정정보도 청구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번지면서 ‘오세훈 책임론’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최근 서울시 신규 확진자 2명 중 1명꼴이 ‘감염경로 불명’으로 집계되면서 역학조사 부실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방송인 김어준 사이의 맞불 논쟁에 국민의힘이 끼어들었다.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서울시 역학조사관 인력 감축’, ‘역학조사 TF해체’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심의를 신청했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이런 김어준의 발언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을 오세훈 시장의 책임으로 몰아가기 위한 명백한 거짓 선동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편파공장’ ‘문빠공장’이라 불릴 정도로 민주당 선전방송 역할을 자임해 왔다”며 “서울시민과 다수 국민들의 상식적인 비판에도 멈출 줄 모르는 김어준의 저급한 선동방송에 철퇴를 내려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산하 출연기관의 방송인 김어준씨를 상대로 이런 법적 행동을 취하는 것은 뒤늦게나마 방송인 김어준씨의 좌 편향된 고질병을 단단히 고쳐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지난 9일과 13일 “서울시가 3·4·5월보다 역학조사관을 줄였다”, “서울시 전담 역학조사 TF를 최근 해체했는데 오 시장 이후 있었던 일이다”는 사실무근의 내용을 퍼뜨렸다. 김어준씨는 또 “서울시가 ‘역학조사TF’를 해체하면서 ‘감염경로 불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고도 보도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과장된 프레임이 난무한다”며 김씨의 주장에 반박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역학조사관은 3월 31일 기준 90명이었는데, 4월에 73명으로 준 것은 서울 시립병원의 한시적 역학조사관 퇴사와 복무 만료 등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학조사관들의 수는 유동적”이라며 “7월 현재는 75명”이라고 부연했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책임을 서울시에 묻는 일각의 주장들도 하나씩 반박했다. 먼저 “서울형 상생 방역이 4차 유행의 진원지다?”라며 “자영업자들 고통을 덜기 위해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제안했지만, 중대본과 협의 끝에 실내체육시설만 제한적으로 시행했다. 그마저도 2개 자치구에서 신청자에 한해 영업시간 연장 시범사업에 그쳤을 뿐”이라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중증환자 병동 운영 지원금 감소가 서울시 탓?”이라면서 “지원금은 코로나19 중수부 기준을 토대로 책정된다. 지급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한다. 서울시 별도 지원은 애당초 없었다”고 항변했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코로나19 백신 확보가 늦어져 온 국민이 고통받고 있다. 오랜 기간 누적된 고통에 모두가 힘겹다”며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정부에 비판이 몰리자 가짜뉴스가 횡행하는 것은 그 일환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상생방역으로 4차 유행이 발생했다고 해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어준씨는 지난 1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서울시 확진자 수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 중”이라며 “이를 두고 대통령 책임이라고 주장하며 서울시 상황에 대한 사과는 없는 게 어떻게 지자체장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할 수 있느냐”며 반박했다. 그러면서 “방역 문제와 관련해 (오 시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씨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500명 확진자의 6개월 누적, 방역 이완과 계절 요인,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접종자 인센티브 완화 등을 언급하며 책임을 자기에게 돌렸다”며 “책임부처장으로 적절한 자세”라고 평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역시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방역 책임자인 도지사로 사과 말씀드린다”는 취지의 사과를 했다며 “정 청장과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서울시 간 ‘방역책임론’이 방송인 김씨의 정치 편향성 문제로 확대됐다.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김어준씨에 대해 “편향을 넘어 가짜뉴스를 재생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TBS 대표 역시 진실과 공정성을 추구하는 공영방송 만들기에 스스로 역할을 할 때”라고 포문을 열었다.

또 “대통령께서는 내로남불과 국민 편 가르기를 말고, 여러 차례 약속했던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백신 확보에 전념하는 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시장은 “청와대와 정부가 과학에 근거한 방역이 아니라 내년 선거를 앞두고 경기 부양을 내세운 정치 방역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동안 오세훈 시장이 TBS와 김어준 씨에 대한 말을 아껴온 것과 대비된다.

김어준씨는 그동안 좌편향 편파방송, 왜곡방송의 대명사처럼 인식된 인물이다. 지난 4월 “김어준씨를 TBS에서 퇴출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특정 방송사의 진행자 하차 등에 대해 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한 청원인은 “TBS는 서울시의 교통흐름을 전하는 방송인데, 김어준 진행자는 특정 정당만 지지하며, 반대 정당이나 정당인은 대놓고 깎아내리는 등 선거나 정치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며 하차를 요구했다. 이 청원은 35만 3314명의 동의를 받았다.